"수유부와 영아에 대한 코로나 19 백신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자료는 없으나,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미지근하지만 맞으란 얘기다. 건강 매체 '하버드 헬스퍼블리싱'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산부인과학회(ACOG), 임산부 태아의료협회(SMFM) 등도 모유 수유 중인 산부는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대부분 백신이 임상시험 때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여성을 포함하지 못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백신의 작동 방식과 이미 접종한 여성들의 상태를 종합하면 수유부도 백신을 맞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은다.
다음은 수유부가 알아둬야 할 코로나 백신 관련 사실들이다.
◆ 화이자, 모더나 등 핵산(mRNA)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전달체 백신에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들어있지 않다. 따라서 백신을 맞더라도 아기가 모유를 먹고 코로나 19에 감염될 일은 없다.
◆ 예방 접종 후 백신의 작은 입자가 엄마의 가슴 부위 근육을 통해 모유에 들어갈 가능성은 높지 않다. 그러나 모유에 입자가 섞이더라도 아기가 소화해 배출한다.
◆ 엄마는 예방 접종으로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된다. 이 항체는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된다. 백신을 맞은 엄마의 모유를 먹는 신생아는 코로나 19에 대한 항체를 부여받는다.
요컨대 모유 수유 중인 엄마도 코로나 19 백신을 맞는 게 바람직하며, 접종 시 아기도 혜택을 본다는 게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들이다.